바로가기 메뉴
컨텐츠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스토리

가족의 사랑을 실천하는 유니월드!

유니월드 소식

> 스토리 > 유니월드 소식

상세
[유니월드인터내셔날] YP... 그게 뭔데?! 솔직담백 자문자답(feat. 응, 형이야!) (2024년 하반기 YP인턴 심철환)
작성자 : 유니월드 등록일 : 24.11.05 17:13 조회수 : 262

안녕하세요, 심철환 인턴입니다! 유니월드인터내셔날에서YP(Young Professional)로 근무한 지도 어느덧 3개월이 되었네요 :)


YP가 뭔가요?
YP는 Young Professional의 약자로 KOICA ODA YP(Young Professional) 프로그램이랍니다! 이 프로그램은 국제개발협력 분야에 대한 청년들의 관심과 경험을 넓히기 위해 마련된 인턴십 프로그램이랍니다

YP들은 KOICA와 협력하는 비영리 단체, 국제기구, 공공기관 등에서 약 7개월 동안 실무를 경험하며, 국제개발 분야에서 필요한 역량을 쌓을 수 있어요. 다양한 교육과 멘토링을 통해 국제개발협력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는 좋은 기회이며, 이 프로그램은 해당 분야에서 커리어를 쌓고자 하는 청년들에게 훌륭한 출발점이 됩니다. 주요 활동 분야는 교육, 보건, 환경, 경제 개발 등이 있으며, 현장 경험을 통해 국제개발협력에 실질적으로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관련 분야에 대한 지식이 없어도 괜찮아요! KOICA와 협력 단체에서는 이러한 YP들을 위한 교육들이 준비되어 있으니까요!!


YP 지원 계기
저는 사람을 돕는 일에 늘 관심이 많았어요. 대학에서는 화학을 전공하면서 이 지식을 바탕으로 어떻게 사회에 기여할 수 있을지 고민해 왔습니다. 그러다 올해 파키스탄, 영국, 필리핀을 방문하면서 각 나라의 생활환경 차이를 경험하게 되었고, 국제적인 불균형과 그 원인에 대해 깊이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고민 속에서 국제개발협력이라는 분야를 알게 되었고, KOICA ODA YP 프로그램이 현장 경험을 통해 실질적으로 기여할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 끌렸습니다. 다양한 현장 경험을 통해 국제 협력 감각을 키울 수 있다는 점이 이 프로그램에 지원하게 된 가장 큰 이유였습니다.
 

또한 다른 기관보다 유니월드인터내셔날을 선택한 이유는 제가 올해 갔던 나라인 필리핀에서 청각장애인을 위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는 점이 매우 매력적으로 다가왔습니다! 실제 가 보았고 그 나라에 대해 보고 왔기에 더욱 반갑더라구요 ㅎㅎ

그 외에도 결연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 업무를 도우면서 배울 뿐만 아니라 실제 YP 기간 중 해외 출장도 갈 수 있다? 이건 못 참지~!! 업무도 돕고 실제 현장도 봄으로써 국제개발협력에 대한 인사이트를 넓힐 수 있을 거라는 확신에 유니월드인터내셔날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 영국 버밍엄 광장


현재 맡은 업무
저는 현재 NGO 법인의 행정 업무를 서포트하고 있습니다. 아직 많이 부족하기에 하나하나 배우고 있는 단계이지만, 행정 파트를 서포트하며 후원자님들의 후원금이 어떻게 투명하게 관리되고 있는지, 현지에서 후원금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자세히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후원자님들께서 정성스럽게 보내주신 후원금이 각 필요한 현장에 사용되는 것을 볼 때마다, 후원자분들께 감사한 마음이 샘솟더라구요!

후원자님들 모두 감사합니다

또한 각 사업장의 행정 업무를 서포트하며 현지 상황을 생생하게 배우고 있으며, 이런 업무들이 조금이나마 현장에 도움이 된다는 생각에 행복함 속에 임하고 있답니다 :)


남은 기간 계획 

 

아직은 실수쟁이 막내이지마넌~ 관련된 업무들을 더 배우고 공부해서 나아가서는 NGO전문가의 꿈을 꾸며 나아가려합니다 :)

이를 위해 NGO분야 및 행정에 관련된 내용과 더불어 언어 공부도 병행하며 나아갈 예정입니다!

한치 앞도 알 수 없는 사회초년생의 인턴생활...! 함께 응원해주세요!!

※ 자세한 내용과 이후 다음 이야기가 궁금하신 분들은 '유니월드 블로그'를 참고해주세요!
→ https://blog.naver.com/ngo_uniworld/223648057487